하루우라라 시스템의 거동과 대책 말딸


라이브배를 위한 인자를 어느정도 완성하고, 육성은 끝내고 메타 분석을 시작해볼까 하는 단계였는데 갑자기 근간을 뒤흔드는 '하루우라라 시스템'이라는 공략법이 발견됐습니다.

예전에도 하루우라라 시스템으로 통하는 공략법은 있었는데, 그건 잔디 레이스에 하루우라라를 출주시켜서, 압도적인 최하위로 만들어, 마군의 선두부터 최후방까지의 거리를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뭐 그건 표시상의 마커만 그랬을 뿐이지 실제로는 줄어들지 않아서 의미 없는 일이기는 했지만요.

그러나 이번에 소개하는 하루우라라 시스템은 앞서 언급한 것과는 다르게 게임 시스템을 이용해서 발생하는 사상에 근거한 제대로된 공략법이었습니다. 실제로 시험해본 결과와 대책을 정리할테니, 하나씩 확인해봅시다.

1)하루우라라 시스템이란?

하루우라라 시스템은 레이스에 하루우라라를 출주시켜서, 단기 도주 전략으로 포지션 킵 보정을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만드는 것을 가리킵니다. 또한 성립하는 것은 단기 도주 한정으로, 다른 도주 우마무스메가 출주하면 기능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하루우라라 2명은 OK) 하루우라라가 채용되는 이유는 단순히 잔디와 장거리 적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포지션 킵 보정이 뭐냐?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우마무스메는 레이스 전체를 24분할해서, 전반 부분 10까지가 포지션 킵 구간으로, 그 구간에서는 도주 우마무스메는 선두 부근을, 선행 우마무스메는 도주 우마무스메의 후방을 달리는 식으로 각질마다 순서대로 늘어서서 달리도록 작용하고 있습니다. 선행 우마무스메가 도주 우마무스메와 근접하면 감속하거나, 반대로 너무 멀어지면 가속하는 것은 이 포지션 킵 보정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우라라를 사용하면 왜 포지션 킵 보정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되느냐? 그건 적성이 맞지 않는 하루우라라(도주)가 압도적으로 최하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다른 우마무스메의 포지션 킵 보정이 항상 마이너스 보정을 받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도주의 하루우라라가 후방에 있으니까, 다른 우마무스메는 하루우라라 뒤에 위치하고자 최대한 천천히 달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히 쓰면 포지션 킵 보정은 정상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르게 기능하지 않을 뿐이지.


2)하루우라라 시스템으로 일어나는 현상.

포지션 킵 보정이 이상해진다는 사실은 알았는데,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데?라는 생각이 드시죠? 하나씩 확인해봅시다. 상당히 흉악합니다.

A.우마무스메의 포지셔닝이 엉망진창이 된다.

포지션 킵 보정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우마무스메 레이스는 도주>선행>선입>추입 순서로 늘어섭니다. 그 포지션 킵 보정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치나 포지셔닝이 처음부터 끝까지 뒤죽박죽이 됩니다.

순위나 포지셔닝이 뒤죽박죽이 된 결과 무슨 일이 생기느냐 하면 스퍼트 이후의 최고속도가 빠른 추입 우마무스메가 유리해집니다. 하루우라라 시스템은 선행 메타로 통하는데, 이게 이유입니다.

중반에 골드십이 단독 1위가 되는 일도 자주 있습니다.

B.순위나 포지셔닝을 참조하는 스킬이 기능하지 않게 된다.

이것은 A.의 부속된 일인데, 순위나 포지셔닝이 뒤죽박죽이 되는 탓에 순위나 위치를 참조하는 스킬의 발동이 불안정해집니다. 알기쉬운 예를 들자면 9명 중에서 6위 이하인 조건에서 발동하는 골드십의 고유기나 전체위치 75% 이하에서 발동하는 타이신의 회복스킬 '잠자는 사자'정도일까요?


특히 '잠자는 사자'는 하루우라라가 단독으로 최후방에 위치하기 때문에 절대 발동하지 않게 됩니다. 다만 회복면에서는 다음에 설명하는 항목으로 인해서 발동하지 않더라도 문제 없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C.소비체력이 격감한다.

포지션 킵 구간을 항상 마이너스 보정으로 달리기 때문에 평소보다 체력소비가 줄어듭니다. 얼마나 주는지 엄밀하게는 알 수 없지만, 대략 금회복 1~2개 분량으로 앞서 언급한 '잠자는 사자'가 발동하지 않아도 거스름돈이 남을 정도로 소비체력이 감소하는 모양입니다.

D.중반부 속도업 스킬이 중요해진다.

항상 포지션 킵 보정에 마이너스가 걸려있다고 설명했는데, 포지션 킵 보정은 속도업 스킬이 발동하면 일시적으로 해제됩니다. 이걸로 다른 우마무스메가 느린 속도로 달리는 중에 혼자만 정상속도로 돌아오는 동시에 스킬 보정으로 단숨에 좋은 위치를 잡게 됩니다.


금스킬 '텐션 오른다!(アガッてきた!)' 등을 잘 발동시키면 멋지게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하루우라라 시스템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

하루우라라 시스템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았을 경우에만 얻을 수 있는 이득입니다. 대책도 후술할테니 합쳐서 확인해주세요.

A.금회복 스킬을 줄일 수 있다
→중반 스킬을 많이 채용해서 보다 유리하게.

B.스테미너 디버프 우마무스메 대책.

C.선행 우마무스메 상대로 유리해짐.

이렇게 보니 의외로 명확한 메리트는 얼마 없네요. 조금 더 파고들면 효과적인 쓰임새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겠으나 현시점에서는 선행 무스메를 상대로 이기기 쉬워진다, 중반 스킬을 두텁게 익혀서 유리한 승부로 끌고 갈 수 있다는 정도일까요?

4)하루우라라 시스템 대책.

대책은 단순해서 하루우라라 외에 평범하게 달리는 도주 우마무스메가 있으면 포지션 킵 보정은 정상적으로 작동된다고 합니다. 하루우라라의 단독 도주(최하위)를 저지하면 되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하루우라라 시스템이 탄생한 것은 라이브라배에서 도주가 약하다는 이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출주할지 어떨지 확실하지도 않은 하루우라라 때문에 귀중한 한칸을 쓸 것이냐. 개인적으로는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또 앞서 말했듯이 하루우라라가 있더라도 중반 스킬을 많이 익혀두면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출주하지 않을 경우도 감안해서 금회복 스킬도 배워둬야 하니까, 명확한 대책은 없을 것 같습니다.

5)하루우라라 시스템 써야하나?

메리트도 디메리트도 있기 때문에 단언은 못하지만 써도 나쁘지 않은 작전입니다. 명확하게 잘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 확립된다면 더 가치가 올라갈 것 같습니다. 현재는 중반 스킬을 잔뜩 배워서 선두를 제치는 걸 노리는 정도일까요?


일단 하루우라라 채용 스테이스도 소개합니다만, 솔까말 최하위면 뭐든 상관없기 때문에 평가E도 괜찮습니다. 디버프는 유효하기 때문에 지능을 올리면서 망설임 계통 스킬을 배워서 괴롭히는 것도 가능합니다. 육성을 제대로 할 경우에는 파워가 너무 높으면 앞포지션으로 가버리기 때문에, 파워는 조금만 올립시다.

6)하루우라라 시스템은 강한 것이 아니라 성가시다.

개인적인 결론입니다. 채용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느냐 하면 미심쩍고, 대책을 세운 사람이 무조건 이기느냐 하면 그것도 의심스럽습니다. 명확한 강점과 약점이 있는데, 그걸 전부 커버할 수도 없고 어느쪽인가 하면 트롤링에 가까운 공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하나도 재밌지 않고 건전한 게임이라는 생각도 안 드니까 즉각 수정해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포지션 킵이라는 룰이 있는 이상, 그것부터 수정하지 않으면 이 전술이 사라지는 일은 없겠죠. 장거리에서도 도주 우마무스메가 좀 더 강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덧글

  • 네프요나 2021/10/07 21:04 # 답글

    "솔직히 하나도 재밌지 않고 건전한 게임이라는 생각도 안 드니까"

    > 하지만 우마무스메가 처음부터 재밌고 건전한 게임이었을까?!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