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미야 하루히의 직관 편집자 인터뷰 라노베

Q.신간발매 축하드립니다...그보다 감사합니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직관은 어떤 집필과정을 거쳐 이 타이밍에 완성된 것인가요?

신간은 3편 구성으로 2013년 간행한 화집 [하루히 백화]에 수록된 단편 어림짐작 넘버즈, 2018년 스니커 문고 30주년을 기념해서 발매한 무크 더 스니커LEGEND에 수록된 중편 칠대 불가사의 오버타임, 그리고 완전 신작 장편 츠루야 씨의 도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2018년 중편 완성후에 츠루야 씨의 도전 구상을 다져가면서 조금씩 써서 2020년 초여름에 탈고했습니다.

Q.타니가와 선생은 원고를 단숨에 다 쓰시나요, 아니면 조금씩 써내리는 타입인가요?

매주 쓴 분량을 받았습니다. 이번 신간을 위해 집필한 츠루야 씨의 도전은 츠루야 씨가 보내는 메일에 따라 하루히 일행이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이야기입니다. 마치 그 스토리처럼, 조금씩 원고가 도착할 때마다 타니가와 선생님의 도전장을 받는 심정으로 설레가면서 수수께끼를 풀었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똑같은 설렘을 느껴주신다면 좋겠습니다.

Q.담당 편집자가 직관을 읽었을 적의 감상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요?

하루히 일행이 돌아왔다! 근데 신선해!입니다. 반가운 SOS단의 멤버와의 재회가 기분 좋은 동시에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의 새로운 일면을 접했다!는 감격이 있습니다.

3편에 걸쳐 미스테리풍 구조를 관통하고 있으며 장편에서는 SOS단과 함께 미스터리 풀이 게임에 참가하고 있는 감각에 빠지면 좋겠습니다. 문장 도처에 깔려 있는 복선을 회수해서, 미스터리가 밝혀졌을 때의 상쾌함도 맛볼 수 있습니다. 몇 번을 읽어도 새로운 발견이 있고, 매번 다른 정경이 떠오르는 점이 최고입니다.

Q.직관은 시계열면에서 어느 부분의 이야기인가요? 경악보다 전인가요? 후인가요?

어림짐작 넘버즈는 쿈 일행이 1학년인 새해의 이야기인데요, 칠대불가사의 오버타임, 츠루야 씨의 도전은 경악의 이야기보다 아주 살짝 나중 이야기입니다. 쿈이 고교 2학년 여름이 되기 살짝 전 쯤의 시기입니다.

Q.직관에서는 하루히의 새로운 헤어스타일이나 미쿠루의 새 의상이 등장하나요?

어림짐작 넘버즈는 하츠모우데 이야기라서 하루히도 미쿠루도 나가토도 후리소데를 입습니다. 그리고 쿈과 코이즈미 남자 둘도...또 새로운 캐릭터가 한명 등장합니다. 아주 개성적인 캐릭터니까 기대해주세요!

Q.직관 발표가 8/31일이었던 것은 역시 엔드리스 에이트를 의식한거죠?

짐작하신대로 엔드리스 에이트에서 빠져나오면 대망의 신간을 예약할 수 있다!는 스토리를 의식해서 정보 공개일을 설정했습니다.

Q.경악 후기에서 타니가와 선생님이 '왠지 갑자기 의미도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됐다고 밖에 할 말이 없고 솔직히 일반생활에도 지장이 생길 정도였습니다만'이라 하셔서 걱정했습니다. 최근의 타니가와 선생님은 어떻게 지내시나요?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담당 편집자의 추천으로 동서고금의 미스터리 소설을 폭넓게 읽고 계셨습니다. 그 에센스는 신간을 읽는 독자에게도 전해질 겁니다.

Q.속간 집필 예정은 있나요?

독자 분들과 마찬가지로, 혹은 그 이상으로 편집부 전원이 속편을 읽는 걸 기대하고 있습니다. 타니가와 선생님에게 응원이나 감상을 전해주신다면 좋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