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큐어의 수영복 표현은 왜 규제당하고, 어떻게 해금되었나 애니

일찍이 프리큐어에는 수영복 표현을 하지 못하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프리큐어의 수영복은 왜 NG였고, 어떻게 해금됐는가? 그 변천을 거슬러가보면 프리큐어가 이렇게까지 지지받은 그 이유가 언뜻 보입니다.

허긋토! 프리큐어 24화의 수영복 신

코로나 재앙의 영향으로 중단되었던 프리큐어 본방송도 6월 28일부터 2개월만에 재개한다는 사실이 발표되어, 조금씩입니다만 프리큐어도 드디어 일상이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일상이 돌아오면 언제나의 즐거운 프리큐어를 볼 수 있습니다. 바다나 수영장에서의 수영복편은 2020년에도 있을까요?

지금이야 당연하게 방송되는 프리큐어의 수영복편. 하지만 일찍이 '프리큐어의 수영복'이 금기시 되었던 시대가 있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것이 어떤 이유에서였는지, 그리고 어떤 이유로 수영복이 해금되었는지. 프리큐어 수영복 표현의 역사를 살펴봅시다.

수영복 표현의 규제는 초대 [두사람은 프리큐어](2004년)부터 시작됩니다. 관련 도서를 통해 그 상세한 내용이 밝혀져 있기 때문에 조금만 인용합니다.

Q.방송을 만들면서 가장 유념한 점은?

역시 주인공이 소녀라는 점과, 어디까지나 방송의 대상은 아이들이라는 스탠스입니다. 예를들어 여름방학 에피소드로 나기사와 호노카가 바다에 수영을 하러 가는 건 즐겁고, 그림도 계절감을 드러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시추에이션을 흐뭇하게 보여드리면 그만이지만, 그렇지 않은 시점, 시선으로 보는 것은 피하고 싶었습니다. ABC와도 말씀을 나눴는데 여름의 통과의례로 즐거운 에피소드가 되리라는 사실은 예상이 되지만, 오히려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경위가 있습니다.

프리큐어의 초대 프로듀서 와시오 타카시 씨는 바다에 가는 이야기는 즐겁고 계절감도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 두지 않기 위해 수영복 묘사를 피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시선은 완곡한 표현인데, 요컨대 '어른들의 성적인 시선'을 피하고 싶었다,는 뜻이죠. 이 무렵 애니메이션은 아직 수영복=서비스신이라는 뜻모를 풍조가 있었고, 수영복을 내보낸다=어른이 성적인 눈으로 본다는 것을 우려해서 수영복 NG가 된 듯합니다.(애초에 수영복편이라는 단어가 존재하는 사실 자체가 수영복이 성적이라는 증거죠.)

특히 프리큐어는 아동용이고, 부모님과 아이가 같이 즐기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꺼려하면 이도저도 아니게 됩니다. 아직 브랜드로 성립하기 전의 프리큐어입니다. '어른이 성적인 시선으로 논하는 상황'이 되는 걸 피하고 싶었던 것으로 짐작됩니다. 당시로서는 최적의 판단이었던 것입니다.

프리큐어의 수영복 규제 시작점은 불평 같은 외압이 아니라 '어른의 바람직하지 않은 시선을 피한다'는 자주규제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수영복은 NG'는 차기작 이후로도 계승되었습니다.

바다에 가더라도 수영복을 입지않는 프리큐어 일행.(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25화)

심지어 2009년 프리큐어가 수영복 NG를 결정짓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프로듀서가 와시오 씨에서 우메자와 아츠토시 씨로 바뀐 후레쉬 프리큐어!는 갖가지 새로운 시도를 한 의욕적인 작품이었습니다.

그중 하나로 2화에서 아오노 미키(큐어 베리)의 샤워신(다리만 찍히는 장면)이나 경영 수영복차림에 남학생들이 헤벌레거리는 장면이 방송됐습니다. 딱히 섹시한 묘사를 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아이들과 같이 시청하는 부모들에게 엄청난 불평을 사게 됐습니다. 우메자와P는 당시의 상황을 엄청난 야유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Q.후레쉬! 프리큐어 전반부에는 수영복이나 샤워신도 있었죠.

실은 엄청 야유받았습니다. '고백한다' '남친' 같은 대사도 평판이 나빴죠. 중학생이니까, 필연성이 있으니까 괜찮을 리가 없다. 부모가 보고 싶지 않은 작품이 되어서야 프리큐어가 아니다,라고 통감했습니다.

우메자와P는 프리큐어가 부모가 자식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작품이 되면 안 된다는 사실을 통감하고 이후 그것이 프리큐어의 수영복NG를 더욱 굳건한 것으로 만드는 계기가 되어버렸습니다.

프리큐어 시리즈가 시작된 후로 10년간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 간다거나, 모래사장에서 특훈을 하는 등 바다에 가는 시추에이션이 다수 그려졌지만, 프리큐어 일행은 '부자연스럽게' 수영복을 입지 않습니다. 평상복으로 놉니다.

하트캐치 프리큐어! 시리즈 디렉터인 나가미네 타츠야 씨는 바다인데 수영복을 입지 않는 것은 자연스럽지 못하니까 하트캐치에서는 수영복을 내보낼 예정이었음에도, 역시 '내 딸의 맨살을 드러내는 건 못하겠다'는 이유로 콘티 단계에서 수영복을 내보내지 않았다고 트위터로 밝혔습니다.

스마일 프리큐어! 시리즈 디렉터인 오오츠카 타카시 씨도 스마일 프리큐어에서 수영복 편을 할 예정이었지만 중지한 사실과, 나아가서 프리큐어로 성적인 상품을 내면 바로 반려시킨다고도 발언했습니다.

이처럼 프리큐어의 수영복은 기획이 올라와도 사라지기를 반복합니다. '수영복이 안 돼'는 것이 아니라 '어른들이 성적으로 보는 것은 안 돼'는 것이었을텐데, 언젠가부터 목적과 수단이 뒤바뀌어 수영복 표현이 안 돼는 것이 된 것입니다.

다만 달력이나 여아용 카드게임, 카타기타 후타고 씨의 만화판 등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프리큐어의 수영복도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또 TV 본편에서도 주변의 여자나 적 여성간부 등은 수영복이 묘사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TV본편에서 프리큐어가 수영복을 입는 것이 NG였던 모양입니다.

데이터 카드 다스 등에서는 수영복 차림이 묘사되었다.

또 수영복이 NG였을 뿐이지, 노출이 심한 옷은 NG가 아니어서 예를들어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의 변신해제 상태 등은 수영복보다 노출이 높은 섹시한 차림인 등, 다소 본말전도인 부분도 엿볼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그것도 시대의 변화에 맟줘 변화해 갑니다. 여성이 '수영복'을 입는 것 자체는 딱히 성적인 것이 아니고, 귀여운 수영복을 입는 것은 여아들이 동경하는 일 중 하나라며, 수영복 표현에 나선 것이 2015년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입니다. [두사람은 프리큐어]에서 10년의 세월이 지났습니다.

이 작품의 프로듀서인 카미키 유우 씨는 프리큐어는 지금까지 '수영복을 삼갔다'고 명언하고, 그 이유로 '수영복이 너무 섹시하면 보여주고 싶은 의도와 어긋나기 때문'이라고 그때까지의 겨우이를 인정하고서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당시의 발언을 인용하겠습니다.

[프리큐어]는 지금까지 그녀들의 수영복신을 기본적으로 피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애초에 바다의 프리큐어가 있으니까...(웃음) 앞으로 다같이 해수욕을 가는 에피소드도 있겠지만, 그녀들의 수영복 차림을 어떻게 그리면 좋을지. 지금까지 피해왔던 이유도 이해하고서 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리큐어는 시청자가 아이들이니까, 예를들어 적도 안면은 때리지 않는다거나, 피는 흘리지 않는다거나, 나름대로의 룰이 있습니다. 다만 수영복은 너무 섹시하게 보일 경우, 작품이 보여주고 싶은 의도와 어긋나버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다뤄야할 것이었죠. 그 배려의 결과가 오히려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게 아닌가,라는 이유에서 언쟁을 하게됐습니다. 그것이 전면에 드러난 것이 수영복 편입니다.

수영복 표현NG 배려가 '오히려 부자연스럽게 느껴진다'는 사실은 제작진 쪽도 인식하고 있었는지, 그같은 시리즈 전통의 자주규제를 바꾸는 것의 상징으로 프리큐어 수영복이 해금된 것입니다.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에서 해금된 수영복 표현(28화)

그리고 [GO! 프린세스 프리큐어] 28화 '마음은 하나! 프리큐어를 비추는 태양의 빛!'에서 프리큐어의 수영복 묘사느 해금됐습니다. '너무 섹시하지 않게'라는 배려 아래, 나카타니 유키코가 디자인한 수영복은 무척 귀엽게 그려져서 여아의 평판도 좋았던 모양입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프리큐어의 수영복 차림을 방송해도 이렇다할 클레임은 오지 않고 호평이었던지, 이후 시리즈에서 수영복 표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법사 프리큐어!]에서는 통째로 1화를 써서 바다에서 즐겁게 노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맞아요. 바다에 가면 수영복 차림으로 노는 게 당연한 일인 것입니다.


또한 허긋토! 프리큐어에서는 아이사키 에미루가 수영복 차림의 카가야키 호마레의 스타일을 칭찬하는 장면을 찾아볼 수 있는 등, '수영복 차림의 스타일이나 용모에 대한 언급'이 묘사되는 지경까지 됐습니다.

애초에 수영복은 자기가 입고 싶으니까 입는 것이지, 타인에게 표현을 규제당할 것은 아닙니다. 과도한 자주규제가 오히려 소녀들의 표현의 폭을 협소하게 만든 당시의 실정을 타파한 의의는 크다고 봅니다. 수영복을 입는 것 자체는 평범한 일입니다.

또 프리큐어 시리즈가 15년 이상 방송되면서, 그 안정된 품질로 인해 '프리큐어라면 수영복을 묘사해도 문제 없을 것이다'라는 인식으로 세간이 변화한 것도 크다고 봅니다. 프리큐어의 수영복 해금은 프리큐어가 세간에 신뢰를 받은 증거이기도 합니다.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의 시리즈 디렉터 타나카 유타 씨는 2015년 당시 프리큐어 시리즈에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여깁니다.

프리큐어 시리즈는 여아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사로잡히지 않는 작품을 목표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만드는 사이에 프리큐어가 여아 애니메이션의 스탠다드로 여겨지게 되면서, 언젠가 그 내용에 도덕적인 측면까지 기대받게 됐습니다. 그건 무척 감사한 일이고, 명예로운 일이기도 합니다만, 거기에 위축되어 지금까지 무의식적으로 엄청 표현의 폭을 좁혀 왔습니다. 수영복은 바로 그 하나의 상징이었습니다.

프리큐어는 여아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사로잡히지 않은 작품으로 출발했음에도, 시리즈를 거듭함에 따라 여아용 애니메이션의 스탠다드로 도덕적인 부분을 기대받게 됐고, 그것이 과도한 자주규제로 이어져버려서 표현의 폭이 좁혀졌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한 일이 어느새 형해화되어, 그냥 지키길래 지킨다는 것이 되는 것은 현실사회에도 많습니다. 

'요즘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그걸 바꾸는 유연함이 프리큐어 시리즈가 15년 이상 받아들여진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100년 이상 이어진 전통의 화과자는 시대에 맞춰 항상 레시피를 바꾼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프리큐어는 시대에 맞춰 그 표현을 유연하게 바꾸어나갈 것입니다.

지금 있는 프리큐어의 당연한 것 역시, 어느날엔가 바뀔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 그런 건 프리큐어가 아니다!라고 군소리 하는 노인이 되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언제라도 아이들을 위해서 프리큐어는 있는 것이니까요.

덧글

  • 존다리안 2020/06/26 22:22 # 답글

    그래봤자 어른이 친구들에게는...
  • 무지개빛 미카 2020/06/27 10:35 # 답글

    이게 말이 안되는 것이 초대 프리큐어, 즉 큐어 블랙, 화이트 시절에는 블랙이 당당히 배꼽 드러내고 다니던 디자인이었고, 하트케치 프리큐어에서도 큐어 션샤인이 배꼽 다 드러내고 싸웠다는 겁니다.

    수영복은 NG면서 은근슬쩍 배꼽노출은 yes라는 것인가? 대체 프리큐어 제작진들의 노출의 기준은 뭘까? 후레쉬 프리큐어의 이스의 복장 디자인을 보면 충분히 검열해도 괜찮았을텐데... 악당이라 넘어간건가?
  • 크세르크세스 2020/06/27 08:43 #

    그건 열도 자체의 성적요소에 대한 기본상식이 이상해서 아닐까요?
  • 무지개빛 미카 2020/06/27 10:32 #

    크세르크세스// 그건 제작진들의 성적요소에 대한 기본상식이 해괴한 것일 뿐입니다.

    후레쉬 프리큐어의 큐어 베리도 배꼽노출 패션이었지만 아무도 지적 안했죠, 이스의 인기가 많아서 아예 무시한건지...
  • 사성빛 2020/06/27 15:03 #

    프레시는 대놓고 어른들도 공략한다는 마인드였고... 프레시에서 그런 장면이 나와서 수영복을 포함해서 안했었단 이야기가 아닌가요?

    하트캐치야 바로 다음에 나온 작품이니까 뭐 정상참작한다 쳐도... 프레시 이후에 그런거 의식 엄청하는것 했을겁니다.

    도키프리 각본가도 그런걸 의식해서 캐릭터들을 아예 절벽처럼 그렸다고 밝혔으니까요.



  • 무지개빛 미카 2020/06/27 15:12 #

    사성빛// "프리큐어의 초대 프로듀서 와시오 타카시 씨는 바다에 가는 이야기는 즐겁고 계절감도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 두지 않기 위해 수영복 묘사를 피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프리큐어의 초대 프로듀서"...라고 합니다. 후레쉬 프리큐어가 아니라 "두 사람은 프리큐어" 프로듀서 입니다.

    후레쉬 이전부터 수영복 묘사에 부정적이었지만 후레쉬 때문에 더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 비트윈 2020/07/03 16:51 # 답글

    무릎까지 가리는 래쉬가드 의문의 1패. 아이템이 있는데 왜 써먹지를 못하니~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