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의 현장 7회)애니메이션 안경 콜라보 전문점 애니

애니메이션이나 성우 등 서브컬처와 다양한 업계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오늘날 '헐! 저질렀구만!' '뭣이? 그렇게 오셨겠다!'하고 팬의 마음을 자극하는 상품, 콜라보 기획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아키바 총연이 호기심이 생기는 콜라보 기획현장에 찾아가, 기획의 매력이나 재밌는 에피소드, 고생담 등의 제작비화를 이것저것 ㅁ눌어보자는 취지의 연재가 콜라보의 현장이다.


7회차에 등장하는 것은 애니메이션 콜라보 전문점 애니메가네. 애니메이션과 안경의 콜라보는 많았지만 이곳의 콜라보는 남다르다! 안경 전문점에서 독립하여 창업을 했다는 주식회사 t.n.t의 대표이사 아사쿠라 쿄스케 씨한테 창업의 경위나 콜라보 안경 제작의 고생담, 애니메가네의 강점이나 인기 있는 안경에 관해서 인터뷰를 했다.


우선 회사 개요에 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朝倉 저는 원래 다른 안경 전문점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에 안경 전문점을 차리고자 독립하여 첫번째 점포인 집사 안경 eyemirror를 차렸습니다. 상호명을 보면 집사 계통 콜라보 안경을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으나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브랜드의 상품을 메인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전체의 70%는 일반 브랜드입니다. 그 다음에 오픈한 애니메가네는 100% 콜라보 안경 가게입니다.

 

콜라보가 아니라 안경을 우선하여 시작한 가게군요.

 

朝倉 맞습니다. 다양한 일반 브랜드를 판매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개업했습니다. 창업했을 때의 10년 전쯤에는 3프라이스 샵, 소위 저렴한 가격의 안경읠 취급하는 체인점이 생겨나기 시작한 무렵으로, 기존의 안경 전문점이 쇠퇴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젊은이들은 가격면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가게가 등장함으로 인해서 안경 전문점은 젊은층의 방문이 뜸해졌고 결과적으로 젊은층을 겨냥한 안경을 취급하지 못하게 됐어요.


실은 안경 전문점에 내점한 고객이 '어 이 브랜드도 안경을 파는구나'하고 놀라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아주 많은 멋지고 세련된 안경이 있는데도, 알릴 기회가, 손에 쥐게할 기회가 없죠. 이건 안경업계에 좋지 못한 일입니다. 좀 더 손길이 가게 만들기 위해서...를 고민한 끝에 떠오른 게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였습니다. 어디까지나 하나의 계기, 실마리의 의미였습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안경의 즐거움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원래부터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셨나요?

 

朝倉 큰소리로는 말 못하지만...코미케는 하루미 시절부터 참가할 정도로는 좋아합니다.

 

그건 상당히 좋아하시는군요.(웃음)

 

朝倉 실은 동인지나 코스프레도 했습니다. 최초의 콜라보 안경인 동방Project[동방MEGANE]」도 코미케가 계기였고요.


안경 캐릭터 이외의 콜라보 안경도 잔뜩 출시한 모양이던데요.

 

朝倉 네. 그런 반응도 많이 있습니다. 근데 가방이나 티셔츠, 신발 같은 다양한 콜라보 상품이 있지 않습니까? 콜라보한 캐릭터와 그런 상품과의 이미지가 맞지 않는데도 그런 상품과 콜라보하는 건 아무 말도 듣지 않죠. 근데 무슨 영문인지 안경만 '안경 캐릭터도 아닌데...'라고 매번 지적당합니다.

 

안경은 몸의 일부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일까요


朝倉 왜 안경만?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안경 캐릭터의 안경보다도 캐릭터를 이미지한 안경이 좋은 평을 얻을 때가 많습니다.

 

어떤 안경이 인기인가요?

 

朝倉 이미지 안경이라고 해서 캐릭터의 이미지를 안경으로 디자인한 게 인기입니다. 페이트 시리즈의 세이버나 토오사카 린 모델 같은 게 인기죠. 원래부터 안경을 쓴 캐릭터의 안경은 심플한 디자인이 많아서 일반적인 안경과의 차이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많이 팔리는 경우가 적습니다.


안경 캐릭터가 쓴 안경이 팔리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인기가 있어야 할 것과, 개성적인 디자인의 안경일 것이 조건입니다. 다만 그런 패턴은 거의 없습니다. 아직까지도 잘 팔리는 안경 캐릭터의 모델은 TIGER & BUNNY의 버나비 모델이나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의 아케미 호무라 모델입니다.


멋있네요. 효자상품 가격대가 있을까요?

 

朝倉 프레임 가격 14,000엔 정도 상품을 메인으로 취급하고 있는데요 잘 팔리는 것도 그 가격대입니다. 렌즈를 추가하면 플러스 6,000엔이 되어 대체로 20,000엔 전후가 가장 인기입니다. 초저가 안경 양판점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살짝 비싸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익숙한 손님도 추가가격을 납득한다면 구입!을 하는 식인가요?

 

朝倉 네. 감사하게도 저희는 단골이 아주 많습니다. 안경의 매력을 알아주었으면 한다며, 업계의 장래를 고민하며 만든 가게라서 단골이 많은 점은 기쁩니다.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 안경을 제작하면서 고생한 적은 없습니까? 안경의 프로가 차린 회사라서 그런 고생은 별로 없을 것 같기는 한데요.

 

朝倉 아주 많습니다. 애초에 권리문제로 기획이 잘 진행되지 않는 건 당연한 일이고, 공장도 만들어주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안경을 조합하는 의미를 모르겠다'는 말을 들은 적도 있고, 잘 팔린다는 전제가 없으면 만들어주지 않는 게 현실이었습니다. 안경 업계는 오래된 업계라서 새로운 도전에는 고개를 세로로 끄덕여주는 사람이 얼마 없습니다. 팔린다는 확신은 있더라도 안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죽도 밥도 안 되니까요.

 

동방project가 최초의 콜라보 작품이었다고 하셨는데요

 

朝倉 동방project와 안경의 친화성에 관해서는 나베시마 테츠히로 씨가 그린 TOHO MEGANE란 동인지를 보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테츠히로 선생님한테 말을 걸어 허락을 얻고서 동방project의 판권 보유처에 문의를 했습니다. 작가 분과 함께 디자인부터 확실하게 하여 제안을 한 점, 무엇보다 동방project가 새로운 발상에 이해심이 있고 유연한 점이 행운이었습니다. 물론 고생은 했습니다. 디자인을 중시하면 안경으로서의 기능이 저하합니다. 그 절충안을 확립하는데 정말 많은 고생과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현재는 총 20종류 이상을 판매하고 있으며 12,000개 이상 팔린 히트상품입니다.

 

콜라보가 한번 성공하면 다음부터는 편해지지 않습니까?

 

朝倉 실적이 있으니 제안하기 편해진 점은 사실입니다. 현재는 연간 25〜30 종류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타이틀로 여러 캐릭터 분량의 안경을 만들기 때문에 총숫자를 따지면 그 정도 숫자가 됩니다.


잘 나가는 타이틀을 선정할 때의 포인트가 있을까요?

 

朝倉 원반의 매상 추이나 트위터의 동향, 동인 이벤트와 서클 참가숫자 등 많이 있지만 결정타는 제 감성입니다.(웃음) 애니메이션 콜라보는 좁은 장르이지만 디자인의 폭은 넓다고 느낍니다. 캐릭터의 모티브 뿐만이 아니라 디자인성이 높은 것, 기믹이 있는 안경은 끈끈한 인기입니다.

 

안경의 프로가 시작한 콜라보 안경일 뿐이지 조금 다르다고 생각되는데 실제의 강점은 어디에 있을까요?

 

朝倉 전차를 타고 있으면 '우리 가게 안경이다'하고 알아차릴 때가 많아요. 콜라보 안경은 많이 있지만 저희 가게의 제작방식은 똑같은 형태의 플라스틱 프레임에 색을 입혀 여러 색으로 라인업을 늘어놓는 방식이 아닙니다. 금형부터 만듭니다. 가격대는 체인점의 콜라보 안경보다 살짝 비싸지만 금형부터 만들기 때문에 한번 비교해 보신다면 '개성'을 감지하실 거라는 자신이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안경의 즐거움을 알았으면 한다는 마음에서 시작했기에 흔한 디자인에 색을 바꾸는 방식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명백하게 캐릭터물인 것을 입는 시대도 아닙니다. 오타쿠가 일반화되고 있다, 그런 점도 겨냥해서 최종적으로는 직장에서도 쓸 수 있는 안경을 만드는 것을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콜라보인줄 모르고 그냥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구입해주시는 고객도 있습니다. 부속된 안경닦이를 드리면 '필요없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을 정도입니다.(웃음) 디자인 자체로도 승부할 수 있는 자신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개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朝倉 해외에서도 문의가 많아서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애니메이션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이 상품화를 해달라는 주문을 하실 때도 많은데요, 거론되는 작품은 대체로 이미 추진 중이거나 타사가 선점한 식입니다. 인기 애니메이션은 쟁탈전이 되는 걸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안경 가게의 강점을 살린 디자인성, 안경으로서의 기능을 추구하여, 좋은 상품을 드리고자 합니다. 실제로 손에 쥐고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강해서 지방에도 점포를!하고 생각 합니다.



덧글

  • NRPU 2019/06/14 22:58 # 답글

    안경집에 단골이 왜있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yuki 2019/06/16 23:48 # 삭제

    (별 다른 이유가 없다면) 한번 맞춘 안경점을 계속 이용했습니다만?
  • WeissBlut 2019/06/19 20:04 #

    오히려 안경집이니까 단골이 있죠. 렌즈같은거 바꿀때 기존 시력측정 기록도 남아있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