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키 에이 알드노아 제로 각화 코멘트 애니


1.화성의 프린세스

캐릭터 소개와 세계관 설명편입니다. 액션물의 1화는 이야기의 포인트로 설명보다 전투신을 우선하는 일이 많은데요, 알드노아/제로는 우선 내실을 다지는 형태로 출발합니다. 원안/각본의 우로부치 씨는 이런 구성을 겁내는 법이 없죠. 물론 이건 우로부치 씨의 압도적인 필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2.지구에서 가장 긴 하루

지구 핀치편. 좌우지간 전투신의 물량이 많아서 힘들었습니다. CG팀과의 연계도 매끄럽게 되지 않아서 현장은 대혼란. 이걸 반성삼아 남은 편에서는 미팅을 긴밀하게, 제작 과정의 관리를 철저하게 하게 되었죠. 본격적으로 3DCG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은 다들 처음이었기 때문에 배워가면서 만들었습니다.

3.전장의 소년들

주인공 역전편. 작전 개시와 함께 흐르는 곡은 <BRE@TH/LESS> 다만 더빙 현장에서 꽤나 고민했습니다. 물론 곡은 근사했습니다만, 노래와 대사가 겹치니까 본편에서 써먹기가 까다로웠어요 보컬곡은. 아무튼 이걸로 알드노아/제로의 선곡 방향성이 결정됐습니다.


4.추격의 기사

아르기레 등장편. 밤부두 배틀은 괴수영화틱한 앵글과 조명을 의식했습니다. 각본은 여기서부터 타카야마 씨로 바통터치. 현실적인 물리법칙에 근거한 기믹 <라이덴프로스트 현상> <AP탄> <HE탄> <수증기 폭발> 등의 단어는 타카야마 씨라서 가능한 것이었죠. 다르자나와 미즈사키가 주고 받는 대사도 타카야마 씨 답습니다.

5.알현의 앞에서

아르기레 퇴장&슬레인 분발편. 화성 본성이 처음 본격적으로 묘사됩니다. 황제가 앉는 의자 배후의 벽면에 식재(植栽)가 장식돼 있습니다. 희소가치가 있는 녹음은 권력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이 벽면 녹화 아이디어는 미술설정 담당 코다마 요헤이 씨가 냈습니다.

6.기억의 섬

로켓 펀치 습래. 여섯개의 주먹으로 공격하고 마지막에는 스스로가 거대한 주먹이 되어 특공...시나리오 회의 때는 다들 신이 났습니다만 정말 화면으로 성립할 수 있을지, 제일 많이 고민한 적입니다. 앞서 블라드도 이번 페미앤도 이야기의 구조상 곧바로 퇴장할 운명이라 조금 아깝다는 마음도 들었어요...

7.해후한 두 사람

이나호&슬레인 공투(그리고 격추)편. <BRE@TH/LESS>가 호평을 받았던지라 이번에도 전투신에서 보컬곡을 사용하자고 정했습니다. <Keep on keeping on>은 원래 엔딩 테마의 커플링 곡이라 알드노아/제로의 사운드 트랙은 아닙니다만, 사용허가를 받아냈기에 꼭 써먹어야지 했죠.


8.새를 본 날

슬레인 군의 수난이 이어집니다. 고문신은 그로테스크하게 되지 않게끔 주의했습니다. 고문 그 자체가 표현의 목적이 되지 않게끔. 어디까지나 그려야 할 것은 슬레인이고, 엔터테인먼트의 범위를 지키자,고 말이죠. 전투가 얼마 없는 에피소드라서 마지막의 디오스쿠리아 등장은 임팩트가 강렬한 신을 목표로 했습니다.


9.추억장치

마리토 과거편과 샤워 암살신 양립 구조. 레예의 캐릭터를 얼른 움직여주고 싶어서 암살 시퀀스를 설정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캣파이트 만세로 보이지 않는 것도 아니죠...마리토 씨는 플롯상 활약할 자리를 마련해줄 수 없는 게 조금 불쌍했습니다...2기에서는 어떻게든...



10.폭풍이 되기까지

자츠바움 과거편. 자츠바움은 초고에서 크게 달라진 캐릭터입니다. 당초에는 슬레인을 속여서 어세일럼 암살을 돕게 만드는 역할이었는데요, 속내를 전부 상대방한테 털어놓고, 의리가 있는, 어떤 의미로는 페어한 인물이 됐습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자츠바움은 당초보다 조금 매력적인 캐릭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11.노보탈리스크 공방

캐릭터가 하나의 목적을 향해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플롯은 왕도입니다만 역시 뜨겁죠. 낙하신은 타카야마 씨의 아이디어.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오마하 비치를 해보고 싶단 말이지...존내 재밌겠지만 존내 귀찮을거야...하고 시나리오 회의 때 생각했던 건 비밀입니다.

12.비록 하늘이 무너져도

최종결전. 디오스쿠리아의 합체신, 감독 본인이 말하는 것도 뭐합니다만 3D 모션 무비를 본 순간, 감동했습니다. 화성의 카타프락토스는 기존의 슈퍼로봇 애니메이션의 오마주 성분이 많으니까요. 이 신은 동심으로 돌아간 것처럼 마음이 설렜습니다. 3D팀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덧글

  • 루나루아 2014/10/28 16:52 # 답글

    1기 마지막화에서 아..했지요. 맙소사. 최종보스가 아니었어?! 중간보스였다니?
  • 대공 2014/10/28 17:43 # 답글

    저 테스트기를 여기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유리향기 2014/10/28 19:22 # 답글

    첫짤 뭡니까! 감히 공주님을...원래 사진으로 돌려놓으세욧!!!!!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쨌든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_< 이 기사, 출처가 어딘가요?
  • snow 2014/10/28 21:27 # 답글

    공주님 사랑합니다..
  • realythm 2014/10/28 22:01 # 답글

    첫짤ㅋㅋㅋㅋㅋㅋ 것보다 10화에서 자츠바움 컨셉이 바뀐덕에 진짜 매력적인 케릭터가 된거는 진짜 동의할 수 밖에 없네요.
댓글 입력 영역